중국에 진출한 글로벌 기업들의 Business structure 분석The analysis of business structure of global enterprises in china

중국은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시장이다. 높은 GDP 성장률과 가파른 경제 성장국면에 있는 중국은 과거에는 생산비용을 줄이기 위한 생산기지로서의 주요한 기능을 하였지만 최근 그들의 거대한 인구와 넓은 국토, 정부의 규제 완화 및 해외 FDI 유입액의 증가등으로 인해 새로운 투자처이자 매력적인 시장이 형성되어 글로벌 기업들에게는 전략적 요충지로서의 역할을 하게 되었다. 때문에 전세계 많은 글로벌 기업들은 현재 중국 진출을 가속화 하고 있으며, 이미 중국에 진출한 글로벌 기업들 같은 경우 중국 내에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기 위해 그들의 투자도 점차 더 늘려가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중국에 진출한 글로벌 기업들은 많은 글로벌 기업들의 중국 진출로 인해 치열해진 중국 시장에서 그들의 경쟁력을 강화시키기 위한 전략과 조직측면에서의 변화를 꾀하고 있다. 따라서 이 논문은 두 가지 가정을 세웠다. 첫째는 `중국에 진출한 글로벌 기업들은 제품별 사업부제 보다는 지역별 사업부제 조직을 더 선호할 것이다.` 두 번째는 `본사의 권한이 중국에 위치한 지역 본사 또는 지역 사업부로 많이 이전되고 있다`라는 가정을 세웠다. 그리고 이러한 가정에 대해서 중국에 진출한 글로벌 기업들의 사례를 통해 이를 입증하고 또한 기존의 글로벌 전략 이론에 있어서 중국에 진출한 기업들의 경우에 적용되지 않는 부분을 찾고 그것의 보완점을 제시하여 앞으로 중국에서 비즈니스를 하고자 하는 기업들에게 시사점을 제공해주고자 한다.

Keywords

Business Structure; Global Enterprise; China; Organization; 조직구조; 글로벌 기업; 중국; 조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