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증권서비스 재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factors of reuse intention of online trading service

1997년 국내에서 처음 시작된 온라인 주식 거래는 빠르게 성하고 있다. 한국인터넷진흥원(National Internet Development Agency Koera)에 따르면 2006년 6월 현재 전체 주식 거래자중 67.5%가 인터넷 거래를 사용하고 있으며, 전체 주식 거래의 82.3%가 유무선 인터넷으로 이루어 지고 있다. 온라인 주식 거래의 초기에는 사용자들이 온라인 증권 서비스 선택에 있어 시스템 품질을 중요하게 생각했다. 하지만 초고속 네트워크 의 보급과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로 모든 증권사들의 시스템 품질은 향상되었다. 또한 온라인 전문 증권사를 중심으로 한 일부 증권사들은 수수료 인하 정책을 실시하였고, 이에 따른 효과도 미흡했다. 본 연구는 이러한 변화된 환경에서 온라인증권 이용자들이 어떠한 기준으로 서비스를 이용하는지에 관한 연구이다. Technology Acceptance Model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TAM의 측정변수인 시스템품질과 정보 품질에 브랜드와 가격요인을 추가하여 연구를 실행했다. 연구 결과는 고객만족에는 정보품질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며, 시스템 품질은 유의한 연향을 미치지 못했다. 재상용 의도에는 브랜드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온라인 중권사들이 단기적, 중장기적 전략을 세우는 데 도움을 주리라 생각된다.

Keywords 재사용의도; 온라인 증권; 기술수용모형; TAM; Reuse Intention; Online Tr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