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상해 선물거래소의 비철금속 가격 행태Price behavior of non-ferrous metal in China’s Shanghai futures exchange

본 연구에서는 중국 상해 선물 거래소에 상장된 알루미늄, 구리, 아연으로 분류되는 비철금속 선물 시장의 가격 행태에 관해 회귀 분석 및 시계열 분석 등을 이용한 계량적 접근을 해보았다. 자료는 상해 선물 거래소에 기록 된2007년 4월 이후 2008년 까지의 일간 종가를 바탕으로 하였고, 방법론적 측면에서는 자기회귀 이동평균(ARMA)모형, 자기회귀 조건부 이분산 (ARCH/GARCH) 를 이용하여 가격 행태에 관한 실증적 접근을 하였다. 원자재 시장에 가격 효율성이 존재한다면 선물 가격은 현물 시장의 전망을 가능하게 한다. 본 연구에서는 앞서 언급한 세 모형에 일정 기간의 자료를 적용한 뒤 최적의 모형을 찾아볼 수 있었고, 결과적으로 향후 중국의 비철금속 가격 움직임을 조사하는데 실마리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결과적으로 세 가지 비철금속 공히 1차 차분을 한 ARMA모형 즉, ARIMA 모형으로 선택한 뒤 모형의 적합성을 살펴보았다. 또, time-varying한 변동성 검증을 거친 조건부 이분산 (ARCH/GARCH) 모형이 오차 구조 를 상대적으로 개선시킨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또한, 실제 거래가격과 모형을 이용한 가격 예측 값을 비교한 결과를 통해 해당 모형의 예측 능력에 관한 실증 분석을 할 수 있었으며, 실증적 분석을 통해 세 가지 금속상품 모두GARCH 모형이 상대적 우위에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 결과를 통해 향후 GARCH 모형을 이용하여 중국 비철금속 선물 시장의 가격 전망을 실증적 방법으로 접근하는 것이 많은 접근 방법 중 하나로 권장될 수 있는 결과를 보여주었다고 평가할 수 있으며, 한편으로 중국 시장의 움직임도 기존의 원자재 선물 시장 가격과 유사한 모습을 보임을 확인한 뒤 진행한 연구이기에 해당 결과 또한 국제 원자재 시장 관련 연구에 하나의 참고 자료가 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아울러, 원자재 선물 시장과 관련하여 기존 연구가 많지 않고 특히 비철금속의 경우 참고 대상이 부족한 편이기에 이 연구 결과를 통해 향후에 곡물, 원유 등 다양한 원자재 선물 시장의 가격 행태와 관련된 추가적인 연구를 진행해 나아가고자 한다.

Keywords

commodity; futures; China; Shanghai; metal; 원자재; 선물; 중국; 상해; 금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