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젤 엔진 자동차 SCR DeNOx 시스템을 위한 혼합전위 방식의 전기화학식 암모니아 가스 센서의 새로운 구조 및 전극물질 개발에 대한 연구Study on the structure and electrode materials for the mixed potential type $NH_3$ sensor in SCR DeNOx system for the diesel engine vehicle

Urea SCR DeNOx system(Urea를 환원제로 사용하는 선택적 촉매 저감법 : Urea 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DeNOx system)은 전세계 NOx(질소산화물) 배출기준을 충족시킬 수 있는 유일하면서도 유망한 방법으로 알려져 있다. 이론적인 면에서 볼 때, NO와 $NO_2$가 암모니아와 반응을 하면 인체는 물론 환경에도 무해한 $H_2 O$와 $N_2$, $O_2$로 분해된다. Post oxidation catalyst를 사용하지 않고 이처럼 NOx를 최대한 분해하는 것은 Urea의 분사량이 조절되는 closed loop system에서만 가능하다. 이것은 feedback system을 위해 정확한 암모니아 농도를 측정할 수 있는 암모니아 가스 센서가 개발되어져야 함을 의미한다. 고체전해질로 YSZ(Yttria-Stabilized Zirconia)를 사용하고 감지물질로 각각 ZnO, $SnO_2$, $In_2 O_3$를 사용하는 센서 제작을 통해 본 논문에서는, DeNOx 기술의 유망한 해결책을 위해 재현성 있는 electric output signal을 지니고 높은 감도와 빠른 응답속도를 자랑하는 안정적인 암모니아 가스 센서 제작을 목표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Keywords

Solid state electrolyte; Ammonia gas sensor; Indium oxide; 고체전해질; 혼합전위 방식; 암모니아 가스 센서; Mixed potential type; Indium oxi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