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온 가공열처리가 Vanadium modified AISI 4330 강의 기계적 성질에 미치는 효과The effect of high temperature thermomechanical treatment on the mechanical properties of vanadium modified AISI 4330 steel

본 연구에서는 Vanadium modified AISI 4330 강을 사용하여 고온 가공열처리가 기계적성질, 특히 인성과 강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본 연구결과에 의하면 고온가공열처리는 종래의 열처리에 비해 강도와 인성을 증가시키고 있다. 특히 54% 고온가공 열처리한 경우는 고온가공열처리 하지 않은 경우에 비해 취성천이온도는 -50 ℃를 나타내어 52 ℃가 감소하였고 항복강도는 128 kg/㎟를 나타내어 약 10 %가 증가하였으며, fracture mode 는 ductile fracture mode 이었다. 이러한 기계적 성질의 향상은 고온가공열처리가 주로 미세한 석출탄화물을 martensite lath 내에 분포시켰으며, 동시에 martensite조직을 미세화 시켰기 때문이라고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