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 및 C이 첨가된 TiAl-Nb 합금의 열적안정성 및 기계적성질Thermal stability and mechanical properties of TiAl-Nb alloys containing Si and C

TiAl 합금의 내산화성 및 고온강도 개선에 매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진 Nb을 첨가하고, 열적안정성 개선에 효과적인 Si 및 C을 첨가하여 seed 합금으로 사용하기에 충분한 열적안정성과 우수한 기계적성질을 동시에 지니는 합금을 설계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optical floating zone furnace(FZ로)을 이용한 부분용해를 수행함으로써 고온까지 열적안정성을 지니는 합금조성을 조사하였다. 또한 선택된 조성을 seed 합금으로 이용하여 동일조성합금의 층상경계방향을 제어하였으며, 인장시험 및 압축시험을 수행함으로써 일방향응고재의 기계적성질을 평가하였다.

Keywords

층상조직방향; 일방향응고; TiAl; 열적안정성불변; THERMAL STABILITY; LAMELLAR ORIENTATION; DIRECTIONAL SOLIDIFICATION; TI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