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외선분광기(FIMS) 관측 자료의 위치보정 알고리즘 개발

Algorithm development for position corrections of the far-ultraviolet imaging spectrograph data

FIMS(원자외선 분광기, Far-ultraviolet IMaging Spectrograph; 또는 SPEAR)는 2003년 9월 27일 러시아 플라세츠크에서 발사되어 고도 800km에서 태양동기궤도를 돌고 있는 과학기술위성 1호(STSAT-1)의 주탑재체로써 Cygnus Loop, Vela supernova remnants, LMC(Large Magellanic Cloud) 등의 다양한 천문학적 관측을 수행하였다. 관측 수행 중에 위성체가 제공하는 자세 정보가 약 10~15 arcmins 이상의 오차가 있다는 것이 발견되었다. 그래서 FIMS data의 위치 오차를 보정하는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Tycho-II와 TD-1 별목록의 별의 위치를 FIMS의 영상과 비교하여 위치를 결정짓는 방법을 선택하였다. position angle에 대한 오차는 무시하였고, FIMS의 스캐닝 방향을 기준으로 스캐닝 방향과 공간적 방향을 보정하였다. 보정 방법으로 횡 메르카토르 도법과 선형보간법이 주요하게 쓰였다. 보정된 이미지의 별의 위치는 Tycho-II와 TD-1 별목록의 별의 위치와 잘 맞아 떨어졌다. 별의 위치 뿐만아니라 공간적으로 분포되어 있는 여러 성간 물질도 모양도 날카로워지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이 위치 보정 알고리즘은 FIMS 자료를 분석하는데 필수적인 전처리 과정이고 FIMS의 모든 자료에 쓰여질 것이다.

위치 보정; 자외선 망원경; LMC; STSAT-1; FIMS; 과학기술위성1호; 원자외선분광기; 자세 보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