펨토초 레이저에 의해 문턱너머 이온화 과정에서 발생하는 광전자의 분광분석Spectroscopic analysis of photoelectrons generated in above-threshold ionization process using femtosecond laser pulses

원자 분자 동역학, 구조등에 대한 정보를 알기 위해 오랫동안 광전자 분광학이 연구되어 왔다. 방출되는 광전자의 각도 분포에는 에너지 분포와 비교하여 더 많은 정보가 포함되어있기 때문에 최근에 더욱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강한 펨토초 레이저 펄스에 의해 원자의 문턱너머 이온화 과정에서 발생하는 광전자를 직접 제작한 위치측정 분광기를 이용하여 각도 분포를 측정하였다. 이를위해 정전기 렌즈, 위치측정 방법, 재구성 방법등이 동원되었다. 강한 펨토초 레이저 펄스와 제논의 상호작용으로 흡수하는 광자의 수에 따라 각도 분포가 변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Keywords

문턱너머 이온화? Controlled-NOT 연산; 광전자 각도 분포; 보조큐빗; Ancilla; Above-Threshold Ionizationlled-NOT operation; Photoelectron Angular Distribu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