光學的 方法에 依한 한글의 類型認識The optical pattern recognition of the Korean alphabets

본 연구에서는 광학적 공간 주파수 여과 방법으로 한글 기본자모에 대한 유형 인식을 시도했다. 한글 자모는 자음 14개와 모음10개로 되어 있는데 그 각각에 대한 공간주파수 스펙트럼을 Fourier 변환렌즈의 초평면에 사진 건판을 두어 기록하고 이론적 사용와 일치함을 확인했다. 또 이 스펙트럼을 필터를 써서 한 Page내에 있는 여러 pattern중에서 어느 특정 pattern만을 끄집어 내는 모형 인식을 시도했다. 본 비홀로그라피 방법으로는 각 pattern을 이루고 있는 성분들의 상대적인 위치 관계를 알 수 없다. 예를 들어 ㄱ와ㄴ의 스펙트럼은 같으므로 ㄱ의 스펙트럼을 필터로 ㄱ을 지울때 ㄴ 도 같이 지워진다. 이러한 문제는 laser 를 쓴 홀로그라피 방법으로만 가능하다. 다만 본 실험에서는 한글 자모의 공간 주파수 여과와 유형 인식의 기반을 세웠다. 빛의 세기가 충분히 세지 못한 수은등을 쓸 경우 multiple pattern 을 써서 필터를 만드는 것이 좋으며, polar feature를갖는 물체에 대해서는 polar distribution을 하면 정보손실이 적어짐을 알았다. 또 한글 자모중에서 유일하게 polar feature를 갖는 $\bigcirc$자를 $\triangle$로 바꾸어 주면, 전한글 자모는 Cartesian feature 를 가지므로 광학통신에 있어서 여러모로 이롭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