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형관에 의한 음파의 공명산란과 원주파의 진행Acoustic resonance scattering from cylindrical shell and circumferential

내부가 공기로 가득찬, 물속의 원형관에 의한 연속평면음파의 공명산란이 fd 와 b/a 의 함수로 분석되었다. Rayleigh normal mode의 후방산란음압에서 Rigid background 를 제거하여 공명신호들을 얻었으며, 이들은 cutoff 진동수와 속도분산곡선에 의해 Stoneley 표면파와 Lamb 판파에 대응되는 원주파들로 확인되었다. Stoneley-type 원주파의 속도분산은 b/a 에 무관하나, 탄성원주파의 속도분산은 b/a가 증가할수록 Lamp 판파의 그것으로 접근한다. $S_0$ 판파와는 달리, 대응되는 원주파는 cutoff 진동수를 갖는다. 각 원주파가 잘 전파될 수 있는 특정한 fd 영역이 존재하며, b/a 에 따라 그 위치와 폭이 변한다. 원주파의 진폭은 그 종류에 관계없이 b/a 에 의존하는 하나의 특성곡선에 의해 결정될 수 있다. 0.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