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압비례 복합 밸브에서의 솔레노이드로 작동되는 감압밸브의 성능에 관한 연구Performance of a solenoid-operated, pressure reducing valve of a hydraulic proportional compound valve

전자비례복합밸브의 구조를 실제 유압시스템에 필요한 밸브의 대부분을 포함하고 있으며 전기-유압의 비례유량특성이라는 특수성이 부가되어 있다. 또한 스푸울 한개가 몇가지의 기능을 발휘할 수 있으므로 밸브가 차지하는 공간을 대폭 감소시킬 수 있다는 구조상의 잇점을 가지고 있다. 여러 부분이 복합된 복합밸브이니 만큼 그 기능이 다양하다. 특히 이 밸브의 주요기능은 입력전류에 비례하는 출력 유량을 얻는 비례 특성이다. 비례특성이라면 보통 서-보 밸브를 사용해서 쉽게 얻을 수 있으나 이 밸브는 귀환기구 (Feedback mechanism) 이 없이 서-보 밸브의 특성을 얻을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며 개회로 시스템이므로 비례특성을 얻는데 설계상의 문제점이 있다. 주스푸울을 테이퍼 스푸울로 사용하여 비례특성을 얻는데 이 스푸울의 개도변화에 감압밸브에서 나오는 감소압이 영향을 미친다. 본 연구에서는 주스푸울을 밀어주는 감소압 (Reduced pressure)이 될 수 있는대로 비례적인 특성이 나와서 주스푸울의 스트로크를 비례적인 특성으로 나오게 하는데 목적이 있었다. 전자비례복합밸브에서 현재 사용되고 있는 감압밸브의 정특성, 동특성을 해석하고 그 설계에 ℃羚 }제일 중점적으로 다루어져야 할 부분이 무엇인가를 알아 보았다. 설계에 중요한 인자들은 Valve flow-pressure coefficient, Feedback path flow-pressure coefficient, Feedback chamber volume, Total load volume 등이다. 앞으로 위의 중요한 인자들을 변화시키며 전자비례복합밸브의 제일 좋은 성능을 보장하는 최적설계와 그에 대한 실험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