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trix 방법에 의한 철판 성형의 해석Analysis of sheet metal forming by matrix method

판재금속성형 중 Punch stretching 문제를 이론적인 matrix 방법으로 해석하고 그 결과를 실험을 통하여 확인하였다. 이론적인 해석은 Hill 의 이방성이론에 기초를 두었으며 응력-변형도 곡선은 $\bar{σ} = C \bar{ε}^n$ 을 사용하고 변형은 step-by step 형식으로 하였다. 실험은 냉간 압연된 철판을 사용하였고 변형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철편표면에 Photo grid Printing 을 하였다. 또한 하중을 측정하고 이론에서 마찰이 없는 상태에 대해서 해석하였으므로 이 이론의 제한 때문에 윤활을 좋게 하기 위해서 인삼염 피막제윤활, teflon sheet, grease 등을 사용하였다. 금속성형에 있어서의 가공경화지수 n과 이방성 계수 R의 영향을 조사하였으며 그 결과 n은 변형체 내부의 변형도를 균일하게 분포시키는 척도임을 알았고, R은 두께가 얇아지는 것에 대한 저항치를 나타내는 척도임을 알았다. 또한 이러한 matrix 방법에 의한 이론해석이 대부분의 금속성형문제인 out-of-plane 변형해석에 우수한 해석방법임이 판명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