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레쉬레스 풍차 발전기의 성능해석Performance analysis of the self-excited brushless windmill-generator

본 연구는 Self-Excited Brushless Generator 발전기의 Simulation Model 을 유도한 것이므로 설계 Data 만 가지고도 발전기의 특성을 해석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저풍속 Energy 를 효과적으로 이용코자 하는 풍차 발전 System 에서는 일반 발전기와 달리 특수한 성능의 발전기가 요구되므로 이 요구에 부합될 수 있는 발전기를 설계하기 위해서는 많은 설계 및 제작 경험이 요구될 것이나 본 연구에서와 같은 수치 해석 Model 을 이용하면 많은 시간과 경비를 단축시키면서 용이하게 요구되는 성능의 발전기를 찾아낼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이론 Model 자체의 정확도가 중요하며, 본 논문에서 전개된 Simulation 방법에 의하여 이론적으로 결정한 출력의 실측치와 비교할 때 80 % 이상의 정확도가 있었다. Model 의 유도 및 그 기본 유도식의 산출에 있어서는 "Blondl"의 Two Reaction Theorem 을 기본으로 하였으며, 실제 계산에 있어서 필요한 역율, Carter 계수 및 정류계수 등은 근사적으로 구하였다. 출력 특성에 대한 이론 결과와 실험결과의 근사한 일치는 이 논문에서 전개한 Simulation Model 의 타당성을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