電場에서 온도구를 갖는 유체의 不安定연구Electro-convection of a fluid layer uniformly heated from below

본연구는 저전도성 유체층의 역온도구배하에서 $R_c$보다 적은 R값에 대해서 수직 d-c 전장에 의한 불안정을 연구하는 것이다. 온도구배에 의해서 유기되는 전기전도도의 구배는 저전도성유체에 전장을 가할때 유체내에 진전하를 축적시킬 수 있고, 전장하에서 전하들의 상호작용으로 유체내에 불안정을 일으키는 전기적 체적력을 발생시킨다. 유체의 점성과 열확산을 고려하고, 불안정의 임계조건은 선형안정 이론을 이용하여 기술하였다. 불안정은 항상 overstability로 나타남을 보였으며, relaxation time이 클수록 유체는 불안정한 경향을 나타내고, prandtl number가 커질수록 안정화하려는 경향을 보인다. 또한 angular frequency ($w_i$)는 무차원파수의 증가에 따라 monotonic하게 증가함을 나타내었다. 시험유체로 Mazola corn oil을 사용하고, schlieren광학장치에 의한 임계값 측정결과는 이론의 타당성을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