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압 공기윤활 포일베어링의 성능해석에 관한 연구Analysis of hydro-dynamic air foil bearings

본 논문에서는 공기포일베어링의 성능해석을 위하여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공기막 압력에 의한 범프포일 변형은 유한요소법을 통해 구하였으며 이를 과거에 사용된 단순한 변형모델과 비교를 하였다. 하중지지능력과 부상속도를 여러가지 범프포일 변형모델에 따라 계산하였다. 또한, 2세대 포일베어링에 대한 성능해석 모델을 제시하고 정적, 동적성능해석을 수행하였다. 해석결과 포일베어링의 정적성능은 범프포일 변형모델에 따라 많은 차이를 보였으며 정확한 성능해석을 위해서는 유한요소법을 이용하여 범프포일 변형을 계산하는 것이 필요하다. 2세대 포일베어링의 경우는 1세대 포일 베어링 보다 우수한 성능을 보였다.

Keywords

2세대 포일베어링; 포일베어링; 범프포일 변형모델차; bump foil deflection model Difference; second generation foil bearing; Air foil bear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