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 화학 반응이 고려된 3차원 열 및 유동 해석을 통한 용융탄산염 연료 전지의 성능예측 = Prediction of molten carbonate fuel cell performance using a three dimensional heat & fluid flow analysis procedure with electrochemical rea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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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최도형-
dc.contributor.advisorChoi, Do-Hyung-
dc.contributor.author김영록-
dc.contributor.authorKim, Young-Rock-
dc.date.accessioned2011-12-14T06:50:36Z-
dc.date.available2011-12-14T06:50:36Z-
dc.date.issued2005-
dc.identifier.uri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243567&flag=dissertation-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10203/46063-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기계공학전공, 2005, [ viii, 56 p. ]-
dc.description.abstract용융탄산염 연료전지의 성능해석을 위해 3차원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모멘텀, 에너지, 화학종 방정식 계산을 통해 속도, 압력, 농도 분포를 공기극과 연로극 채널에서 구하였다. 주어진 평균 전류 밀도에 대해서, 국소 전류 밀도는 단위 전지의 일정 전압 가정을 통해 유일하게 결정되어 진다. 이렇게 계산된 국소 전류 밀도는 전극면에서 경계 조건을 만족시키는 화학 반응량과 발열량을 결정하는데 쓰인다. 이런 반복적인 계산을 통하여 평균 전류 밀도와 단위 전압을 적당한 수렴 조건 안에 수렴시킨다. 단위 전압에 대한 국소 전류 밀도의 변화를 보여주는 성능곡선과 효울곡선 등의 연료 전지 특성들을 다양한 유입 가스 온도 조건과 실험적인 상관식, 그리고 형상에 따라 계산을 수행하였다.kor
dc.languagekor-
dc.publisher한국과학기술원-
dc.subject용융 탄산염 연료 전지㈆? 열응력-
dc.subject접착력쳬? 압축시험-
dc.subject전단시험-
dc.subjectMolten carbonate fuel celly coating-
dc.subjectcrack-
dc.subjectthermal stress-
dc.subjectwater ballast tank-
dc.subjectmoisture absorption-
dc.subjectpull-off test-
dc.subject해수저장탱크-
dc.subject수분흡수-
dc.title전기 화학 반응이 고려된 3차원 열 및 유동 해석을 통한 용융탄산염 연료 전지의 성능예측 = Prediction of molten carbonate fuel cell performance using a three dimensional heat & fluid flow analysis procedure with electrochemical reaction-
dc.typeThesis(Master)-
dc.identifier.CNRN243567/325007 -
dc.description.department한국과학기술원 : 기계공학전공, -
dc.identifier.uid020033115-
dc.contributor.localauthor김영록-
dc.contributor.localauthorKim, Young-Roc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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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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