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NG 선박용 저장 탱크의 충격 절감 구조의 공리설계Axiomatic design of impact reducing system for LNG cargo system of LNG sh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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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NG 선용 극저온 저장 시스템 (Cryogenic containment system, CCS)는 방벽과 단열 패널로 이루어져 있다. 스테인레스 스틸로 이루어진 제 1차 방벽은 -163℃의 저온에 의한 열응력을 줄이기 위하여 표면에 굴곡부가 형성되어 있다. 최근 운행도중 발생한 내부 충격에 의한 제 1차 방벽 굴곡부의 변형과 단열패널 상단의 합판의 파괴가 보고되었다. LNG선에서의 LNG 누출을 치명적인 위험을 갖고 오기 때문에, LNG선의 충격에 대한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공리설계이론을 이용하여 LNG선용 극저온 저장 시스템의 설계특성을 분석하여 기존 설계의 문제점을 해결했다. 공리설계이론에 따라 새로운 충격 절감 구조가 설계되었다. 제 1차 방벽 굴곡부의 변형을 막기 위해서 굴곡부를 보강하는 압력지지구조 (Pressure resistance structure)가 개발되었다. 또한 제 1차 방벽에서 단열패널로 전달되는 충격을 줄이기 위하여 진동분리층 (Vibration isolation layer)이 제 1차 방벽과 단열패널 사이에 삽입되었다. 마지막으로 LNG선 내의 충격의 원인을 설명하기 위하여 Cavitation 이론이 도입되었다. Cavitation 이론에 따라 짧은 Duration을 갖는 충격을 발생하는 충격 시험 장치를 개발하였고, 이를 이용하여 진동분리층의 효과를 검증하고 최적화하였다.
Advisors
이대길researcherLee, Dai-Gil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 기계공학전공,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11
Identifier
467562/325007  / 020093046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기계공학전공, 2011.2, [ ii, 66 p. ]

Keywords

공리설계; 공동현상; 충격; 액화천연가스; 진동분리; Vibration isolation; Axiomatic design; Cavitation; Impact; LNG

URI
http://hdl.handle.net/10203/45836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467562&flag=dissert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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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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