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변 실린더 시스템이 장착된 차량의 능동 엔진 마운트 제어Active engine mount control of the vehicle with variable cylinder systems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1249
  • Download : 0
엔진의 연비를 높이기 위해 개발된 가변용량 기술은 화석 연료가 고갈될 위기에 직면해 있기 때문에 다양한 분야에서 적용될 것이다. 가변용량 기술의 다양한 적용 사례 중 하나인 가변 실린더 엔진은 차량의 정속 구간이나 내리막 구간같은 저부하 구간에서 2 ~ 3 개의 실린더에서의 연료 폭발이 일어나지 않게하는 것이다. 만약 가변 실린더 시스템에서 몇 개의 실린더가 구동되지 않아서 엔진으로부터 차체로 전달된 진동이 급격하게 변한다면, 운전자나 승객이 불쾌감을 느낄 수 있다. 따라서 엔진의 구동 모드가 변하는 동안에 진동 특성이 변하지 않게 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원하는 파워 스펙트럼 생성을 위해 능동 엔진 마운트 제어에 필요한 Filtered-x LMS 알고리즘을 수정한 적응 제어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원하는 파워 스펙트럼은 가변 실린더 시스템이 사용되지 않을 때의 진동 특성을 갖게 된다. 제안된 방법의 효과적인 적용을 위하여 2개의 추가적인 논점이 있다. 제어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 구동기의 필요한 에너지를 최소화 시키는 것과 가변실린더 시스템이 구동되기 전과 후의 과도 응답을 최소화 시키는 것이다. 가변실린더 시스템의 엔진과 차체 모델링은 대형 세단 모델에 기초해서 만들어졌다. 모델의 해석에 의해 엔진에서 차체로 전달되는 힘을 구할 수 있다. 차체 진동을 최소화 시키기 위해 개루프 피드포워드 제어를 적용 시키고, 과도응답과 구동기 에너지를 줄이기 위해 제안된 방법을 추가 시킨다. 엔진 차체 시스템의 진동 해석을 통하여 과도 응답을 줄이기 위해 어느 순간에 가변 실린더 시스템의 구동 모드를 변화시켜야 하는지 결정한다. 모의 실험 결과는 제안된 방법이 가변 실린더 시스템의 과도 구간에서 급격한 진동 특성 변화에 의한 불쾌감을 없애고 전체적인 진동 저감을 하는데 매우 효과적인 것을 보여준다.
Advisors
박영진researcherPark, Young-Jinresearcher박윤식researcherPark, Youn-Sik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 기계공학전공,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09
Identifier
327235/325007  / 020074100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기계공학전공, 2009. 8., [ iii, 102 p. ]

Keywords

variable cylinder; active engine mount; adaptive algorithm; vehicle system; vibration control; 가변실린더; 능동엔진마운트; 적응알고리즘; 차량시스템; 진동제어

URI
http://hdl.handle.net/10203/45737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327235&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ME-Theses_Master(석사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