랜덤하중하의 Al 7475-T7351의 피로수명에 관한 연구Fatigue life of 7475-T7351 aluminum alloy under random loading

소형 굽힘 동전형 피로시험기를 사용하여 알루미늄 합금 7475-T351에 대해 일정진폭하중 피로시험과 랜덤하중 피로시험을 수행하였다. 일정진폭하중 피로시험을 통해 알루미늄 합금 7475-T7451에 대한 S-N 곡선을 얻었으며 얻어진 S-N 곡선을 이용하여 랜덤하중 피로시험의 피로 수명을 예측하였고 실제 실험 결과와 예측 수명을 비교하였다. 일정진폭하중 피로시험 결과를 피로특성의 추정식들의 적합도를 판단해 보았으며 선형누적손상 법칙(Miner의 법칙, 수정 Miner의 법칙, Corten-Dolan의 수정 방법)들을 랜덤하중 피로시험 결과와 비교, 평가하여 알루미늄 7475-T7351에 대해 적합한 피로 수명 예측 방법을 확인하였다. 시험편 파단면의 거칠기와 균열길이를 관찰하였다.

Keywords

fatigue life; random loading; aluminum alloy; 7475-T7351; bending; 피로 수명; 랜덤 하중; 알루미늄 합금; 7475-T7351; 굽힘; fatigue life; random loading; aluminum alloy; 7475-T7351; bending; 피로 수명; 랜덤 하중; 알루미늄 합금; 7475-T7351; 굽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