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원편광분석기의 입사각 정렬에 관한 연구Incidence angle alignment method for ellipsometer

최근까지 얇은 다층박막에 대한 두께와 광학 성질들을 정확하게 측정하고자 하는 노력이 있어 왔다. 이러한 목적으로 타원편광분석기가 각광을 받고 있는 것은 측정하고자 하는 요소들을 정확하고 정밀하게 얻어 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실제적인 사용에 있어서 여러가지 에러요인을 가지고 있는데, 그 중에서도 구성 광학 소자의 부정확한 정렬에 의한 것이다. 그러므로 측정하고자 하는 박막을 기존에 측정한 상태와 똑같은 입사각으로 유지한다면 입사각에 대한 에러요인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이에 프리즘을 이용하여 각도에 대한 민감도를 증가시켜 두께가 다른 박막이 시료 홀더에 장착이 되더라도 같은 입사각을 유지하도록 연구를 하였다.

Keywords

입사각; 타원편광분석기; 정렬; 동일 위치; Same Position; Incidence Angle; Ellipsometer; Align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