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지연제어시스템의 안정성 해석Stability analysis of time delay control systems

시간지연제어기법은 시간지연추정방법을 사용하는 강인 비선형 제어기법이다. 뿐만 아니라 이 제어기법은 단순한 구조를 지니고 있다. 실제 시스템에 시간지연제어기법을 적용하기 위해서 우리는 안정성을 보장하도록 시간지연제어기를 설계하여야만 한다. 기존의 시간지연제어시스템에 대한 안정하기 위한 충분조건은 시간지연이 무한히 작다라는 가정하에서 제시되었다. 그러나 실제로 시간지연이 무한히 작다라는 가정을 구현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다. 그래서 이 연구에서는 한정된 시간지연을 갖는 실제경우의 시간지연제어시스템에 대한 새로운 안정하기 위한 충분조건을 제시한다. 그리고 모의실험결과로부터 시간지연이 충분히 작을지라도 기존의 안정하기 위한 충분조건을 만족시키더라도 시스템이 불안정한 응답을 보이는 경우가 있는데 이 연구에서 제시하는 새로운 안정하기 위한 충분조건을 만족시키는 경우에는 시스템이 항상 안정한 응답을 보임을 알 수 있다.

Keywords

시간지연제어시스템; 안정성 해석; 입출력 안정성; input output stability; Time Delay Control systems; stability analys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