冒險企業評價模型에 관한 實證的 分析Empirical analysis of evaluation model of venture business

본 연구의 주요한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벤쳐캐피탈리스트들은 경험적으로 경영자의 경영능력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으며 이어서 시장성 및 판매능력, 제품 및 기술의 우위성, 자금조달 능력, 원재료 조달의 용이성, 생산능력의 순으로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우리나라 모험자본회사들이 투자심사를 할때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인은 시장성 및 판매능력요인이며 그 다음으로 경영자의 경영능력, 자금조달능력, 제품 및 기술의 우위성, 생산능력의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우리나라 모험기업의 성패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평가요인은 경영자의 경영능력이며 그 다음으로 시장성 및 판매능력, 제품 및 기술의 우위성, 생산능력, 자금조달능력의 순으로 나타났다. 네째, 산업별로 구분하여 모험기업의 성패에 영향을 미치는 평가요인의 중요성을 알아본 결과 기계, 금속산업의 경우 제품 및 기술의 우위성이 가장 중요한 평가요인으로 나타났으며, 전기, 전자산업이나 화학산업의 경우 경영자의 경영능력이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