企業의 엔지니어링 서어비스 需要行態에 關한 分析An analysis of the demand behavior of engineering services in korea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의 사항으로 요약해 볼 수 있겠다. 첫째, 한 기업의 기술능력과 기술의 복잡도는 상호 밀접한 관련성을 가진다. 둘째, 한 기업의 엔지니어링 기술의 복잡도와 프로젝트 수행자가 느끼는 기술상의 격차는 사용 엔지니어링 서어비스의 외부의 존도에 영향을 준다. 세째, 한 기업의 제반기술능력이 낮은 경우, 프로젝트 수행자의 자체기술개발에 대한 태도는 엔지니어링 서어비스의 외부의존도에 영향을 준다. 네째, 한 기업의 엔지니어링 기술능력과 그 복잡도는 사용하는 엔지니어링 서어비스가 외부의존기술에 어느정도 포괄되어 있는 가 하는 데에 영향을 준다. 이상의 사실에서 밝혀진 바를 보면, 엔지니어링 서어비스의 외부의 존도는 그 기술능력 보다는 그 기술의 복잡도와 프로젝트 수행자가 느끼는 기술상의 격차에 더 큰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상의 결론을 얻기 위하여 PEARSON CORRELATION, T-TEST, Discriminant Analysis 및 Stepwise Regression등의 분석을 행하였는 바, 위의 결론을 도출해내는 데 있어서 사용 방법론들은 그 결과 면에서 일치성을 보여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