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체강판의 중변형률 속도에서의 동적 인장시험 및 물성 구성방정식에 관한 연구

Study on dynamic tensile tests of auto-body steel sheet at the intermediate strain rate for material constitutive equations

본 논문의 목적은 중변형률 속도에서의 변형률 속도에 따른 동적 물성시험 방법을 확립하여 차체용 강판의 동적 물성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동적 물성치를 정확히 표현하는 물성 구성방정식을 제안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500 /sec 이하까지 시험 가능한 고속 인장재료시험기를 개발하였으며, 고속 인장시험에서 발생하는 하중 떨림 현상을 개선하고 중변형률 속도에서의 인장시편을 결정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22종의 차체용강판의 동적 인장시험을 수행하고 물성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였다. 충돌해석에 적용하기 위하여 변형률 속도 경화를 표현할 수 있는 물성 구성방정식을 제안하였으며, 이를 차체용강판의 시험결과와 비교 검증하였다.

차체강판; 동적 인장시험; 물성 구성방정식; 중변형률 속도; Intermediate Strain Rate; Auto-body Steel Sheet; Dynamic Tensile Test; Material Constitutive Equ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