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시기반의 공구경로생성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mesh based tool path generation

본 논문은 불완전한 2차원다양체 메시, 즉 불완전한 다면체를 기반으로하여 3차원 가공을 위한 공구경로를 생성하는 새로운 방법을 제안하고 있다. 기하학적인 데이터의 이기종간의 전달 및 공구경로생성을 위한 조각화단계를 거친 모델은 메시와 메시를 구성하는 면간의 위상정보를 갖고 있지 않게된다. 기존의 다면체가공과 다르게, 제안된 방법은 불완전한 2차원 다양체메시로부터 효율적으로 공구경로를 생성한다. 여러 개의 섬(island)을 갖고 있는 제품의 황삭가공을 위한 윤곽평행 공구경로를 생성하기 위해서 2차원 오프셋을 함에 있어서, 인접한 2개의 선분이 이루는 각을 이등분하는 선으로부터 2개의 선분의 오프셋점을 계산하고 동시에 오프셋된 선분들의 타당성 검사를 통하여 지역적무효루프가 제거된 원시오프셋곡선을 생성하는 새로운 2차원 오프셋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간섭이 없는 공구경로생성을 위해서 공구위치메시를 생성하며, 공구위치메시와 가공면과의 교선에 의해서 (중)정삭용 공구경로를 구하는 효과적인 알고리즘을 제시한다. 계산시간을 줄이기 위한 방편으로 기하학적인 요소들을 효율적으로 저장하고 검색하기 위해서 그리드방법을 사용한다.

Keywords

그리드방법; 오프셋; 불완전한 2차원다양체 메시; 공구경로생성; 이등분선; Bi-sector; Grid method; Offset; Incomplete 2-manifold mesh; Tool path gener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