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음 속에 묻힌 임펄스 소음원의 위치 추정Impulsive source localization in noisy environment

자연계에 존재하는 소음는 존재하는 시간 간격의 형태, 방사되는 소리의 형태 및 음원과 수음원과의 거리 등에 의해 여러 형태의 소음 특성 형태로 정의할 수 있다, 이중에서 충격 소음원의 경우 사람에게 매우 불쾌한 느낌을 주게 될 뿐만 아니라, 기계 시스템의 결함 신호를 의미하는 경우가 많아 매우 중요하게 다루어야 될 항목 중의 하나이다. 앞의 연구에 따르면, 회전 기계의 결함을 초기에 진단하기 위해 잡음 속에서 임펄스 소음원을 검출하여 하였는데, 이러한 방법들은 모두 후보 결함 위치를 알아야만 진단이 가능한 방법들이다. 공간 상의 소음원의 위치를 추정하는 방법으로 음향 홀로그래피 방법, 빔형성 방법등이 있지만, 잡음이 많이 존재하는 경우에서는 소음원의 위치를 추정하는데 오차가 존재하여 정확한 소음원의 위치를 추정하는 것이 어렵게 된다. 결론적으로 반사가 심한 공장 내부에서의 임펄스 음원의 추정이나, 무향실조건이라 하더라도 전체적인 기계 소음이 심하여 임펄스를 관찰할 수 없을 경우에는 아직 적합한 소음원 추정법이 제시되어 있지 못하다. 본 연구에서는 이중 후자의 경우에 사용 가능한 소음원 추정 방법론의 제시하였다.

Keywords

잡음; 임펄스 소음원; 빔형성 방법; source localization; noise; beamforming method; Impulsive source; 소음원 위치 추정; 잡음; 임펄스 소음원; 빔형성 방법; source localization; noise; beamforming method; Impulsive source; 소음원 위치 추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