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 상호작용 로봇의 화자독립 감정인식Speaker-independent emotion recognition of emotional interaction robot

최근 로봇의 활용범위가 위험한 작업과 적대적인 환경에서 가정, 서비스, 그리고 오락으로 확대됨에 따라 사회적 로봇의 관심이 증가되고 있다. 특히 감정 상호작용 로봇은 로봇분야의 중요한 연구분야로 떠오르고 있다. 감정 상호작용로봇을 위해서는 음성감정인식, 로봇의 감정모델화, 그리고 감정표현등의 기술이 개발되어야 한다. 본 논문은 로봇의 감정상호작용을 위해 음성감정인식에 집중하여 연구하였다. 일반적으로 화자독립 감정인식은 화자종속 감정인식보다 그 성능이 낮아 음성감정인식 분야에서 최근 중요한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화자독립 감정인식의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세가지 방법을 제안하였다. 공명음과 장애음의 발화 특성의 차이를 이용하여 공명음/장애음 분절기반 화자독립 감정인식 방법을 제안하였으며, 화자 종속성을 줄일수 있는 스펙트럼 중심과 스펙트럼 평탄도의 비를 제안하였다. 또한 감정인식 시스템의 일관성과 정확성을 위해 신뢰도 측정 기반의 거절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기존 연구방법과 본 연구에서 제안한 방법의 비교를 통해 제안한 방법의 화자독립 감정인식에서의 효과를 검증하였다. 또한, 개발된 화자독립 감정인식 시스템의 구현을 위해 감정상호작용 로봇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로봇은 질량-스프링-뎀퍼 모델을 이용한 로봇의 감정모델을 이용하여 로봇의 감정을 표현한다. 로봇은 사람이 물리적으로 상처를 받았을때 멍이 드는것과 같이 부정적인 감정표현을 위해 파란색의 멍을 표현하며 긍정적인 감정표현을 위해 분홍색의 혈색을 표현한다. 개발된 감정 상호작용 로봇은 여러차례의 실지실험과 전시를 통하여 그 효용성을 검증하였다.

Keywords

emotional robot; speech emotion recogntion; HRI; 감성로봇; 음성감정인식; 인간로봇상호작용; emotional robot; speech emotion recogntion; HRI; 감성로봇; 음성감정인식; 인간로봇상호작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