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단 등반을 위한 가변형 단일트랙 메커니즘의 설계 및 해석Design and analysis of variable geometry single-track mechanism for climbing stai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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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주행로봇의 활용 분야 중에서 특히 인간의 안전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정찰 및 구조 분야에서의 활용이 점차 중요시 되고 있다. 건물 내부나 지하시설 등 위험지역에서의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평지주행 능력뿐만 아니라 각종 험로에 대한 대처 능력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평지에서의 신속한 주행성능, 계단 등반 성능의 향상, 주행 중의 에너지 효율 극대화, 실제 재난 지역에서 빈번히 일어날 수 있는 차체 전복 대비에 중점을 둔 구동 메커니즘으로 가변형 단일 트랙 메커니즘을 제안하였다. 건물 내외부의 가장 통과하기 힘든 지형물이라 할 수 있는 계단을 가장 심각한 험로로 가정하고 계단 등반 성능을 최적화하는 설계 과정을 제시하였다. 우선 제안된 가변형 단일 트랙 메커니즘의 설계 변수를 선정하고, 메커니즘의 계단 등반 과정을 단계별로 분류하여 각각의 단계에 대해 계단 등반 성능을 나타내는 계단 등반 모멘트 값을 분석하였다. 단계별 해석에서 나타난 계단 등반 모멘트 식과 여러 구속 조건을 활용하여 무게 감소와 뛰어난 계단 등반 성능을 목적으로 설계 변수를 최적화하였다. 정확한 해석을 위하여 Recurdyn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동역학 모델에 대한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여 계단 등반 단계별 해석 과정을 검증하였다. 마찰계수와 설계 변수를 변화시켜 가며 계단 적응 모의 실험을 수행하여 계단 등반에 적합한 마찰계수 값과 설계 변수들의 값을 검증할 수 있다. 최적화된 설계 변수를 바탕으로 앞에 보여진 로봇을 제작하여 계단 등반 성능 실험을 수행함으로써 계단 등반 해석 결과와 동역학 모델을 검증하였다.
Advisors
곽윤근researcherKwak, Yoon-Keun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 기계공학전공,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06
Identifier
258079/325007  / 020025115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박사) - 한국과학기술원 : 기계공학전공, 2006.8, [ vii, 75 p. ]

Keywords

가변형; 계단등반; 트랙 메커니즘; 정찰로봇; Search and Rescue Robot; Variable Configuration; Climbing Stairs; Tracked Mechanism; 구조로봇

URI
http://hdl.handle.net/10203/43250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258079&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ME-Theses_Ph.D.(박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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