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상흑연 주철의 레이저 열처리 해석 및 적용

Laser surface hardening analysis of nodular graphite cast iron and application

본 硏究에서는 레이저 熱處理 工程에서 看過하고 있는 硬化層의 微小 變形을 분석하여, 레이저 경화처리 후의 殘留應力과 變形量을 미리 예측하므로써 각종 레이저 熱處理 부품의 정밀도를 높히는데 유용한 방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평탄에 대한 탄소성 列應力 解析을 수행하여 레이저 熱處理에서 경화부의 크기, 殘留應力, 變形을 계산하고 이 방법의 타당성을 검토하기 위해 실험결과와 비교하여 실용성을 검증하였다. 解析 대상의 材料는 선박용 디젤 엔진 피스톤 소재로 사용되는 FCD600으로, 시편 크기는 길이 200mmm, 폭 100mm, 두께 6mm의 사각형 평판을 주조하여 사용하였다. $2^n-1$ factorial법을 이용하여 레이저 경화 工程 변수와 材料의 물성치의 영향을 분석한 결과 레이저 출력과 이송속도가 硬化層의 표면 변형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有限要素 解析에서 마르텐사이트 變態 경화 시작 온도 및 계수 등 材料의 물성값은 참고 문헌에 근거하여 적절한 값을 사용해도 무방하다. 그리고 加熱速度는 레이저 출력에 의해서만 결정되며 레이저 熱處理 속도는 표면 硬化層의 최고 온도에만 영향을 미칠뿐 硬化層의 加熱速度에는 별다른 영향을 주지 않고, 최고 온도는 레이저 출력과 레이저 熱處理 속도에 의해서 결정되었다. 레이저 熱處理 실험 결과와 비교해 보면 $A_s$온도가 크게 상승된 것을 확인할 수 있고, 이것은 레이저 熱處理 工程에서의 加熱速度 크기에 비례하여 증가하였다. 有限要素法을 이용한 레이저 熱處理 工程의 열유동 및 殘留應力의 解析을 수행하고 이를 검증하기 위해서 평판에 레이저 빔을 조사한 후 X-ray를 이용한 殘留應力의 측정과 단면 검사를 통한 硬化層의 크기를 비교하였다. 硬化層의 표면에는 인장응력이 존재하고 硬化層 내부에는 큰 압축 殘留應力이 존재하며 계산결과와 잘 일치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방법의 실용성을 확인하고자 피스톤 링 그루브의 래이저 熱處理 工程에 본 모델을 적용하였다. 피스톤 링 그루브의 레이저 熱處理 工程에서는 3차원 熱流動 解析이 필요하지만, 熱遠의 이동속도가 빠르고, 피스톤의 크기가 경화층보다 충분히 큰 경우에는 적절하다. 표면 부근에는 인장 殘留應力이 부근에서 발생하였고, 硬化層 표면의 變形 形狀을 3차원 측정기를 이용한 측정 결과와 비교하였다. 이 방법의 타당성을 검토하기 위해서 상용 프로그램(ANSYS)을 사용하여 계산한 결과 變形 形遠과 變形量이 유사함을 확인하였고, 殘留應力이 분포 경향도 유사함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방법은 정밀 요소 부품의 表面 硬化 處理에 사용되는 레이저 熱處理 變形을 예측하여 기계 부품의 정밀도를 높이는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경화변형; 열응력; 구상흑연주철; 레이저 열처리; 피스톤링그루브; Piston ring groove; Hardening deformation; Thermal stress; Nodular graphite cast iron; Laser harden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