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CMS에 기반한 대외평가 관리와 내부관리 및 리서치업에의 적용External evaluation management and internal management based on QCMS : application to the research enterprise

BE(Business Excellence)를 추구하는 많은 기업에서는 경영전략을 지원하고 대외적인 인식의 정도을 높이고 기업의 프로세스를 개선하기위해 많은 비용을 투자하고 있으며 또한 표준화를 실시하고 있다. 이 논문은 CMS를 기반으로한 QCMS를 제안한다. QCMS는 내부프로세스에서 생산되는 content를 재조합하고 재사용하며, 공유하고 관리하므로써 외부평가에 유연적으로 대처할 수 있게 한다. 그리고 리서치업에 적용하으로써 QCMS의 유용성을 살펴보았다.

Keywords

문서관리시스템; 외부평가관리; SCORM; CMS; EXTERNAL EVALUATION MANAGEMENT; SCORM; 문서관리시스템; 외부평가관리; SCORM; CMS; EXTERNAL EVALUATION MANAGEMENT; SC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