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査者의 過誤를 考慮한 最適 샘플링 檢査方式Optimal sampling inspection plans with inspector errors

품질관리 기법은, 제조기업에서 $\ulcorner$품질수준의 통제$\lrcorner$라는 관점에서 행해지고, 통계적 품질관리는 특히 품질관리 실시에 따른 구체적인 기본 (base) 을 제공해 준다. 그래서 Dodge 이래로 많은 통계학자와 품질관리 실무자및 연구자에 의해 현장에 직접 쉽게 처리할 수 있는 기법을 소개했다. 그중에서도 샘플링 검사계획을 실시하는 경우에 대해서 많은 연구가 있었고, 그 결과 샘플링검사계획은 표로 작성이 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샘플링 검사계획들은 검사자의 과오와, 검사 결과 발생하는 비용에 대해 직접적인 고려를 않하고 있다. 품질관리를 실시하는 상황에서의 의사결정 문제는 이윤을 극대화 시키는 접근보다 비용을 최소화시키는 접근에 의해 해결하는것이 용이한 경우가 많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검사자의 과오를 고려해서, 이미 작성된 샘플링계획표 (과오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가정하에서 작성된 표) 가 의도하는 목적을 달성시켜 주고자, 샘플링검사계획을 설계하였고 또 이계획중에서도 비용이 최소가 되는 최적 검사계획을 결정하는 방법을 연구했다. 그 다음으로 검사자의 과오변화에 따라 AOQ``,ATI``의 변화에 대해 분석을 행했고, 실제기업에 본 연구의 방법을 적용시켜서 기존의 샘플링계획과 비교해서 분석하였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e_1$ 과 $e_2$ 가 변함에 따라 최적 샘플링계획과 그때 발생하는 총비용 및 ATI 의 변화 추세를 분석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