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업단지분석과입지선정Industrial complex analysis and locational choice

본 논문에서는 우리나라 공업단지의 입지선정문제를 입지의 거시적 측면과 미시적 측면에서 분석하였고 입지선정 인자의 분석과 지역-산업연관표를 이용한 입지선정의 모형을 다루었다. 공업단지 입지의 거시적 분석에서는 $\ulcorner$퍼루$\lrcorner$ (F.Perroux)와 $\ulcorner$후리이드만$\lrcorner$ (John Friedmann)에 의해 발전된 성장극 이론과 지역-생산함수를 병합하여 공업단지 입지선정 기준을 거시적으로 제시하고 미시적 분석에서는 산업연관효과 분석과 $\ulcorner$아이사아드$\lrcorner$ (Walter Isard)의 공업단지 분석방법을 중심으로, 조성되는 공업단지의 산업, 생산규모 및 이에따른 입지제원의 결정과정과 입지선정의 비용비교 방법을 제시하였다. 공업단지의 입지인자 분석에서는 단일공장의 입지인자를 기본으로 공업단지의 입지인자를 열거하고 우리나라의 현실과 특정공업에 관련시켜 입지인자의 특성을 분석하고 이를 종합한 최소경비의 입지를 선정하는 방법을 고찰했다. 지역 - 산업연관표를 이용한 입지선정의 선형계획 모형에서는 우리나라의 경제지역을 행정구역으로 구분하고, 국가 - 산업연관표를 근거로 전라남도와 경상남도의 지역 - 산업연a}徨ⅨOE 작성하여 투입 - 산출 모형을 이용한 두 지역의 산업구조와 산업별 승수효과를 분석하였다. 또한 지역경제의 균형성장과 국민 총생산의 증가를 극대화하는 입지선정의 선형계획 모형을 수립하고, 이 모형을 경상남도의 온산지구, 창원지구와 전라남도의 여천지구에 대한 정부의 중화학 공업단지 조성계획에 적용하여 부문별 공업단지의 입지와 생산규모의 최적해를 전자계산기 L.P.Package "OPTIMA"를 사용하여 구했으며 그 결과를 국민경제적 차원에서 기 수립된 정부의 공업단지 계획과 비교,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