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화보병대대 훈련을 위한 교전급 모델 '전투 21'과 'K1 전차 시뮬레이터'의 연동 방안Interoperability between engagement wargame model 'combat 21' and 'K1 tank simulators' for mechanized infantry battalion training

본 논문에서는 교전급 워게임 모델인 ``전투21``과 ``K1 전차시뮬레이터``의 연동에 관하여 연구하였다. 두 시뮬레이터간의 연동은 전투지휘훈련과 전차시뮬레이터를 통한 훈련의 제한사항을 극복하고 훈련의 현실감을 증대시키기 위해 실시한다. 그러나 한국군의 교전급 워게임 모델인 ``전투 21``은 기본 모델링 해상도가 소대 및 분대 단위이므로 전차 시뮬레이터와 직접 연동을 하기 위해서는 서로다른 해상도로 인한 문제가 발생한다. 해상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연동구조, 모의논리 및 데이터 일관성 유지 방안이 고려되어야 한다. 뿐만 아니라 연동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두 시뮬레이션간의 훈련대상자에 따른 훈련목적, 훈련범위, 연동훈련 모델이 정립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육군 기계화 보병 대대이하 제대의 작전특성을 분석하여 대대급 훈련을 위한 LVC 연동의 요구사항을 도출하고 이를 토대로 대대급 훈련을 위한 LVC 연동 개념을 제시한다. 그 중 Virtual - Constructive 모델간의 연동에 초점을 맞추어 연동을 위한 제한사항 및 요구사항을 도출하고 특히 한국군 교전급 워게임 모델인 ‘전투 21’과 ``K1 전차시뮬레이터’와 연동의 제한사항들을 식별하고 요구사항을 도출하며 이에 대한 해결방안 및 개선방향을 제시하였다.

Keywords 연동; 워게임; Interoperability; Wargame; LV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