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 환경에서 그림자가 속도지각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Effects of shadows on speed perception in virtual environment

그림자는 심도와 공간적 위치관계에 대한 직접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중요한 암시이다. 그러나 동적 가상환경이나 사용자와 상호작용이 필요한 환경에서는 그림자를 제공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본 연구에서는 가상환경에서 움직이는 물체의 속도를 인지하는 과제에서 그림자가 미치는 효과에 대해 알아보았다. 12명이 실험에 참가하였고 모든 피실험자는 세가지 그림자조건(그림자가 없는 경우, 그림자의 크기가 일정한 경우, 그림자의 크기가 변하는 경우)에 대해 총 15번의 시행을 실시하였다. 인지된 속도를 측정하기 위해 크기추정법을 사용하였다. 실험결과 그림자는 속도인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림자를 생성하지 않은 경우 속도수준은 전체적으로 과소평가하였으며 그림자가 있는 두 경우에서는 실제속도에 가깝게 속도를 인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그림자와 광원의 특성은 정확한 속도인지를 위해 활용될 수 있으며 움직이는 물체를 포함한 가상환경을 설계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Keywords

크기추정법; 그림자; 속도지각; 가상환경平? 반도체; virtual environmentductor; magnitude estimation; shadow; Speed percep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