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조직의 창의성 풍토 측정 도구에 관한 연구 : 창의성 촉진 및 방해 요인의 측정을 중심으로Study on the instrument assessing the design organizational climate for creativity : assessing stimulant and obstacle factors of creativity

기업 환경이 변화고, 디자인의 위상이 높아짐에 따라 새롭고 독창적인 디자인 개발에 대한 요구가 커지고 있다. 디자인 혁신은 창의성을 바탕으로 하기 때문에 디자인 조직에서는 구성원들의 창의성 발현을 돕는 조직 풍토를 조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기존의 조직 풍토에 대한 연구는 창의성 풍토 측정을 중심으로 심리학, 교육학 분야에서 활발히 진행되었으나 디자인 분야에서는 관심을 받지 못하였다. 디자인 조직의 창의성 풍토 측정에 있어 기존의 측정 도구는 디자인 조직의 특성이 반영되지 않아 조직 풍토 전체를 설명하지 못하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디자인 조직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는 창의성 풍토 측정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디자인 조직의 특성을 반영하여 디자인 조직의 창의성 풍토를 측정하는 도구를 개발하고 이를 검증하며, 도구의 활용 가능성을 검토하는 데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첫째, 창의적 조직 풍토와 디자인 조직의 특성에 대한 문헌 연구를 통해 창의적 디자인 조직 풍토를 정의하였다. 둘째, 기존의 주요 측정 도구를 분석, 종합하여 개발 도구의 기초로 삼고, 디자인 조직 구성원을 대상으로 하는 설문과 인터뷰를 통해 창의성 촉진 및 방해 요인을 추출하여 도구를 개발하였다. 셋째, 개발 도구를 활용하여 디자인 조직 구성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해 개발 도구의 타당성을 검증하고, 조직 유형 및 회사별 심층 분석을 통해 디자인 조직 풍토의 창의성 지원 현황을 파악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측정 도구는 59문항과 7점 응답 척도로 구성된 설문 형태로 개발되었으며, 기존 도구가 측정할 수 없는 측면으로 디자인 조직의 특성으로 밝혀진 ‘다양한 경험의 지원’과 ‘부서간의 벽’의 척도를 포함하고 있다. 측정 결과를 통해 기업 내 디자인 부서와 디자인 회사의 풍토 차이를 발견할 수 있었으며, 이에 따라 각각에 적합한 창의적 풍토 조성방안을 도출하였다. 끝으로, 개발 도구의 활용을 위한 자가진단 절차를 제시하였다.

Keywords

Creativity; Organizational Climate; Design Organization; Assessment Instrument; 창의성; 조직 풍토; 디자인 조직; 측정 도구; Creativity; Organizational Climate; Design Organization; Assessment Instrument; 창의성; 조직 풍토; 디자인 조직; 측정 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