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뮬레이션 게임에서의 체감형 촉각 피드백 디자인에 관한 연구 : 착석형 모션 시뮬레이터의 촉각 피드백 디자인 요소 도출 및 평가를 중심으로A study on the tactile feedback design on simulation games : with emphasis on the derivation & evaluation of tactile feedback design elements using seat-based motion simula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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촉각 피드백과 같은 다감각 피드백은 시각, 청각 만으로 이루어진 시뮬레이션 환경에서 사용자의 체감과 경험을 증진시킬 수 있다. 최근 게임 시장에서는 이러한 촉각 피드백을 PC, 콘솔, 아케이드 게임 등에 적용시키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촉각 피드백의 적용은 핸들의 저항력이나 조이스틱의 진동 정도로 그 효과가 아직 미비하다. 이러한 배경에서 본 연구는 시뮬레이션 게임 인터페이스에서 컨텍스트 기반 촉각 피드백을 효과적으로 제공할 수 있 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이를 위해 사람이 깔고 앉았을 때 진동와 움직임을 제공할 수 있는 착석형 모션 시뮬레이터를 이용하기로 한다. 본 연구 과정은 크게 두가지로 나눠진다. 하나는 시뮬레이션 게임에서의 상황요소들을 추출하는 것이고, 또 하나는 그 상황요소 각각에 적합한 촉각 디자인 요소들을 추출해 내는 것이다. 설문과 그룹인터뷰를 통해서 시뮬레이션 게임에서 사용자들이 원하는 상황요소들을 추출할 수 있었고, 이는 위치, 이벤트, 감성, 윈도 인터페이스 기반 상황요소로 분류할 수 있었다. 다음, 2단계의 실험을 통해 각 상황요소들을 특징짓는 촉각 디자인 요소들(예를 들어, 강도, 주기, 방향, 파형..)과 각 상황에서의 속성을 조절할 수 있는 디자인 요소들을 도출해낼 수 있었다. 이렇게 도출된 촉각 디자인 요소는 차후 시뮬레이션 게임 개발에 적용되어 사용자의 체감증진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Advisors
임창영Lim, Chang-Young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 산업디자인학과,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06
Identifier
255414/325007  / 020043448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산업디자인학과, 2006.2, [ [ix], 126 p. ]

Keywords

인터랙션; 시뮬레이션 게임; 햅틱 피드백; 힘 피드백; 촉각 피드백; 다감각 인터페이스; Multi-modal Interface; Interaction; Simulation Game; Haptic Feedback; Force Feedback; Tactile Feedback

URI
http://hdl.handle.net/10203/40294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255414&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ID-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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