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의 표준 부호 제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a standard code for Korean letters

한글 기계화에 있어서 가장 중요시되는 입력 alphabet의 선정과 한글 표준 code의 구성에 관하여 중점적으로 고찰하였다. 입력 alphabet의 여러 가지 특성들이 검토 비교되었고 이에따라 입력 rate에 관계되는 입력 alphabet의 크기와 symbol 당 평균 정보량의 적절한 타협에 의해 입력 alphabet를 선택해야 함을 밝혔다. ISO Code(CCITT권고 V.3)에 근거를 두고 구성된 한글 ISO 다중부호는 본 논문에서 설정한 몇가지 code 구성기준을 동시에 만족할 수 있음을 보였다. 이 한글 ISO 다중부호에서 각 code word 는 각기 다른 symbol 집합에 속하는 하나 이상의 symbol이 배정되었는데 그 이유는 한글의 특성을 충분히 살리기 위함이다. 또한 다중부호화의 방식에 따라 가능한 4가지 유형의 한글 ISO 다중부호들의 특성과 기존 code들의 특성을 비교 검토하였다. 입력 alphabet와 출력 code 특성을 비교 검토한 결과 가장 적합한 것으로 판단되는 하나의 입력 alphabet와 출력 code를 선정하여 이와같이 제안된 coding system을 simulation하여 우수함을 증명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