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HF 전자류너 및 영상 중간주파 증폭기와의 결합VHF varactor tuner and its interface with video IF amplifier

본 논문에서는 dual gate MOS FET를 사용한 Color TV 용 VHF Varactor tuner 를 분석하고 설계하였다. 튜너에서 image rejection, 이득, 잡음지수, 정재파비, 혼변조특성등의 튜너의 대부분의 특성들이 RF증폭기에 의해 크게 지배되므로 설계시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곳이 RF증폭기의 설계라 할수 있다. 혼변조 특성의 향상을 위하여 dual gata MOS FET를 사용하고 FET의 혼변조특성의 측정 결과로부터 바이어스 회로를 설계하였다. 단동조회로와 복동조회로의 Q를 결정하는데 있어서 잡음지수, image rejection, 대역폭, 회로의 부하Q 및 무부하Q 사이의 관계식을 유도하고 그것을 그래프로 나타냄으로써 설계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하였다. 국부발진 주파수는 RF 수신주파수 보다 항상 44MHz 높아야 하는데 동일한 특성의 다이오드로서는 그것을 항상 만족시킬 수가 없다. 따라서 여기서는 고주파수대 및 저주파수대의 각 band 에 대하여 two point tracking 이 이루어지도록 소자의 값을 결정하였다. 이상의 방법으로 설계된 tunor 를 제작하여 실험한 결과 기계식 튜너에 못지 않는 훌륭한 특성을 갖는 것을 확인하였다. TV수상기의 전체적인 특성은 tuner 뿐만이 아니고 영?竄煞A齡# 증폭기 및 그들의 이득제어 특성에 의해서도 달라지는데 그 특성 향상을 위해 잡음지수를 고려하여 튜너의 이득제어개시 신호전압을 결정하고 tuner 및 영상중간주파 증폭기의 혼변조 특성을 고려하여 AGC 증폭기의 이득제어특성을 선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