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전 기록기의 대전 기구Charging mechanism of electrostatic printer

소음없이 고속으로 사진까지 기록에 옮길 수 있는 Nonimpact 기록방식중의 하나가 정전기록기이다. 미국, 일본등지의 선진국에서는 이미 1960년대를 전후로 이를 개발하여 사용중에 있다. 우리나라 에서도 정전기를 이용한 방식중 몇가지는 복사기등에 실용화 되었으나, 정보전송에 사용할 수 있는 정전기록기는 Facsimile의 부품으로서 개발중에 있다. 본 논문에서는 정전기록기의 원리가 대기중의 방전에 의해 발생된 이온들이 기록지에 쌓여 대전되는 것임을 밝히고, 이 원리를 이해한 결과 기록전압은 음전압이어야 함을 알았으며, 그 현상에 대해 적절한 모형을 세움으로써 Threshold현상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즉 반도체소자를 이용한 전자식 Switching방식에는 97개의 소자만을 사용하여 1024개의 기록전극에 적절한 전압펄스를 가하여 전극수만큼의 소자를 사용한 것과 동일한 Contrast를 얻을 수 있었다. Switching 회로는 저렴하고 구하기 용이한 NPN트랜지스터를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으며, 기록기 전체를 제어하는 부수 회로들의 예를 제시하여 전형적인 정전기록기의 설계를 하였다. 부록에는 실험실에서 제작한 Prototype의 정전기록기로 기록한 IEEE TEST CHART를 수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