삽입손실법에 의한 PCF의 computer 설계 및 제작에 관한 실험적 고찰Computer aided design of polylithic crystal filters by insertion loss method and experimental studies on PCF fabriction

본 논문에서는 삽입 손실법에 의한 대칭형 parametric 여파기의 설계 program을 완성하였으며, 이를 이용하면 주어진 감쇠 특성으로 부터 시작하여 소자치의 결정까지 직선적으로 설계 할 수 있다. 응용례로써 유한 주파수에서 감쇠극을 가지는 SSB용채널 여파기를, bridged-to-unbridged 회로 변환을 이용하여 설계 했고, 이의 해석으로 부터 설계의 정확성을 보였다. 또한 공진자의 실제 크기를 설계하여 이 설계치들이 실현 가능한 값들임을 밝혔다. 공진자 실제 크기의 설계에 있어서는 high-Q 조건을 고려하여, 직선적이고 새로운 단일공진자 설계법을 제시했다. 공진자의 Q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밝혔으며, 공통 단자의 연결법에 따른 결합 위상을 밝히고, C. I. Meter를 결합 공진자의 제작에도 사용할 수 있음을 보였다. Lead를 결합 방향으로 연결했을때의 보정상수를 구했으며, 미세 조정 면적의 위치와 크기가 각 주파수 및 소자치에 미치는 영향을 주로 정성적으로 조사하여 합리적이고 정확한 미세 조정법의 가능성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