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부 대비 향상을 위한 동적 범위 압축Dynamic range compression for local contrast enhancement

동적 범위는 장면, 센서, 혹은 영상, 디스플레이 장치 및 영상 장치가 변별해 낼 수 있는 밝기 세기값 중 최대값과 최소값의 비율로 정의할 수 있다. 인간의 눈은 자연 경관의 넓은 동적 범위에 잘 대응할 수 있다. 하지만 디지털 카메라로 촬영한 사진은 영상 센서의 한계를 넘는 동적 범위를 모두 담아내지 못한다. 게다가 디스플레이 장치는 영상 장치에 비해 더욱 좁은 동적 범위를 갖고 있다. 따라서 촬영, 디스플레이 후에도 자연 경관에 포함된 정보를 보존하기 위해서는 동적 범위 압축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공간가변적 동적 범위 압축 방법이 제안된다. 제안 방법은 이미 조화로운 영역을 훼손하지 않으면서, 가시성이 떨어지는 영역의 국부 대비 개선을 통해 세부를 식별할 수 있게 한다.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영상은 조화로운 영역, 동적 범위 차이로 훼손된 영역, 중간 영역으로 세분화되고, 보정할 픽셀 주변의 간단한 통계적 분석, TRC 합성이 수행된다. 실험결과를 통해, 제안 방법이 만족스러운 결과를 내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어떤 영상이 보정 돼야할지를 결정하는 화질 개선 조건이 제안되었다. 이것은 알고리즘의 안정도를 높여주고, 사용자에게 편의를 제공한다.

Keywords

DRC; Dynamic Range; backlight; 동적범위압축; 동적범위; 역광; DRC; Dynamic Range; backlight; 동적범위압축; 동적범위; 역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