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적형 필터를 내장한 광대역 안테나Wideband antenna with integrated filters

복수 개의 대역 저지 특성을 갖는 광대역 평면형 모노폴 안테나는 미래 무선 통신 시스템에서 좋은 후보로 손꼽을 수 있다. 원하지 않는 주파수를 제거하기 위하여 반파장의 U 슬랏 혹은 역 U 슬랏을 안테나의 내부에 삽입된다. 주파수 노치 밴드는 슬랏의 전체 길이와 관계되기 때문에 슬랏 길이 조정으로 노치 밴드를 쉽게 조절할 수 있다. 또한, 복수 개의 U 슬랏 및 역U 슬랏을 사용하여 광대역 안테나로부터 멀티밴드 안테나를 구현할 수 있다. 주파수에 따른 방사 패턴를 개선하기 위해 십자 평면형 모노폴 안테나를 제안하고, 여기에 2개 혹은 4개의 U 슬랏을 삽입하여 노치 밴드가 형성하였다. 제안된 안테나의 대역 저지 특성은 노치 중심 주파수에서 10dB 감쇄 특성을 갖는다. 본 논문의 구성은 제 1장 서론에서 제안된 안테나의 설계 개념에 대해서 살펴 보고, 제 2장에서 광대역 안테나의 임피던스 정합을 위한 방법을 소개하였다. 광대역 평면형 모노폴 안테나가 갖는 변수에 대해서 제 3장에서 소개하였다.. 이러한 변수를 통한 최적의 안테나를 설계 및 구현하였다. 이를 통하여 제 4장과 제 5장에서 각각 2차원, 3차원의 형태로 구현될 수 있는 안테나에 대해서 제안하고, 결론지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