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포트 접합을 이용한 직접변환 수신기에서의 I/Q 재생 알고리즘I/Q regeneration algorithm for direct receiver using 5-port junction

본 논문에서는 5-포트 접합 직접변환 수신기를 이용한 디지털 비디오 방송 시스템(DVB-S)를 위한 신뢰성 높은 I/Q 재생 알고리즙을 제안한다. 디지털 비디오 방송 시스템은 QPSK와 8-PSK 두 가지 변조 기법을 사용한다. 본 논문에서는 각 변조 기법에 맞는 비용 함수를 제안한다. 변조된 심볼의 특성을 이용하여 제안된 기법은 낮은 하드웨어 복잡도를 이용하여 위상 오차 보상 문제를 간단하게 한다. 또한 여러 5-포트 접합에 대해서도 신뢰성 높은 성능을 보인다. 제안된 기법의 성능을 측정하기 위해 컴퓨터 모의 실험을 수행하였다. 컴퓨터 모의 실험 결과 QPSK와 8PSK 변조 기법에 대해 제안된 기법의 비트 에러율은 이론적인 비트 에러율에 매우 근접한 성능을 보인다. KA-band 11/12GHz 위성 서비스를 위한 디지털 비디오 방송에 5-포트 직접변환 수신기를 사용하고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I/Q 재생기법을 적용하면 낮은 하드웨어 복잡도로 설계가 가능하고, 기존의QPSK와 8PSK 방식과 같은 성능을 보이며, 기존 방식에 비해 위상 오차 문제가 크게 간결해 지면서 다양한 50포트 접합에 대해 신뢰성 높은 I/Q 성분을 재생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