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SDN 상위 계층 신호 프로토콜의 성능 분석

Performance analysis of a higher layer signalling protocol in the B-ISDN

B-ISDN에 대한 서비스 요구가 증가해감에 따라 다양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서 신호 프로토콜은 그 만큼 더 중요해졌다. ITU-TSS는 상위 계층 신호 프로토콜에 대한 표준안 Q.2931을 1993년 말에 채택하였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도 이 신호 프로토콜에 준하여 성능을 분석하였다. Q.2931은 발신자가 보내는 트래픽을 처리하는 Queue 1과 착신자가 보내는 트래픽을 처리하는 Queue 2로 모델링될 수 있다. 그리고 Queue 1에 도착하는 두개의 트래픽간에는 우선 순위를 두어, 버퍼를 사용하는 길이를 다르게 한 partial buffer sharing 방법을 사용하였다. 성능 분석에서는 두개의 망을 서로 분리시켜 독립되게 푼 다음, 각각의 해를 모아 시뮬레이션과 유효하게 만드는 decomposition 방법을 사용하였다. 이 과정에서 호와 연결의 설정 완료비와 평균 설정 시간의 값을 구하여 보았다. 그리고 두 Queue의 버퍼 길이를 변화시키면서 이에 따른 값의 변화도 알아 보았다. Queue 2에 도착하는 트래픽을 잘 모델링함으로써 좋은 결과를 얻었다. 그림에서도 알 수 있듯이, Q.2931은 호와 연결의 설정 완료비가 0.9이상인 경우 decomposition 방법과 시뮬레이션이 잘 맞았다. 그리고 호와 연결의 설정 완료비가 좋을수록 평균 설정 시간이 줄어듬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