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방계 조건하에서의 레이다 성능평가를 위한 시뮬레이터A simulator for radar performance evaluation in a far-field test range

현재 국내에서 시행되고 있는 레이다 시험에는 시뮬레이터와 측정 장비를 이용한 부 체계 수준의 실내시험(1단계 시험)이 있고, 안테나 RF 방사와 실제 표적을 활용한 야외 체계시험(2단계 시험)이 있다. 실내 시험은 부 체계 이하의 개발단계에서 주로 활용되며 반복시험이 가능하나 안테나의 RF방사시험을 실시할 수 없으며, 야 외 체계시험은 레이다 운용 환경에서 실제 표적을 사용하므로 시험의 신뢰성은 높으나 반복시험이 곤란하고 막대한 시험경비가 요구된다. 이런 제한 사항들을 극복하기 위한 방안 중에 하나가 전자시험장의 야외 레이다 시험방법이다. 전자시험장의 야외 레이다 시험 방법은 안테나의 RF방사를 하면서 표적은 고가의 실제표적 대신에 모의표적을 사용하므로 반복시험이 가능하고, 실제 표적 사용 시의 시험경비를 절약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전자 시험장의 역할은 야외 레이다 시험을 통해 레이다 시험의 정확성과 신뢰성을 향상시켜 2단계의 야외 시험을 생략 또는 최소화하여 시험을 위한 시간과 비용을 절약시키는 것이다. 이렇게 모의표적을 통한 야외 레이다 시험을 위해서는 여러 가지 구성장비 및 소프트웨어가 필요하다. 표적신호를 발생시키는 표적 시뮬레이터, 레이다의 대전자전 성능을 시험하기 위해 재밍 신호를 발생시키는 재밍 시뮬레이터, 잡음을 발생시키는 잡음 발생기, 시험자료 추출장치, 시험통제장치 및 광학장비, 모의표적을 3차원으로 묘사하기 위한 턴테이블, 그리고 마지막으로 측정한 데이터들을 처리하여 성능 파라미터와 특성을 Visual하게 보여줄 수 있는 시뮬레이터가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위에서 언급한 야외 레이다 시험을 위한 여러 구성요소 중 소프트웨어에 해당하는 분야로써, Far-Field조건을 만족하는 레이다 성능평가를 위해 적용된 모의기법과 레이다 성능 파라미터, 그리고 레이다 성능 평가를 위한 데이터를 처리하고 각종 파라미터와 특성을 Visual하게 보여줄 수 있는 시뮬레이터를 제안하였다.

Keywords

분해능; 탐지; 원방계 전자시험장; 레이다 성능; 시뮬레이터; simulator; resolution; detection; far-field test range; Radar performa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