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Bipolar 공정을 이용한 고속 광 검출 회로의 설계High speed PDIC(Photo Detector Integrated Circuit) design for optical pickup using Si-bipolar process

이 논문에서는 Si-Bipolar 공정을 써서 52배속 이상의 CD-ROM에 적용되는 광 검출 회로의 설계를 보였다. 광 검출 회로는 100MHz 이상의 고속 동작과 깨끗한 노이즈 특성, 그리고 정확한 출력 offset 사양을 요구한다. 따라서 개선된 공통 에미터 타입의 전류-전압 변환 증폭기를 이용하여 전치 증폭기를 구현하였고, 출력 offset을 줄여주기 위한 별도의 부궤환 회로가 최종 증폭단에 추가되었다. 또한 출력단의 전류 구동 능력을 향상시켜 주기 위해서 개선된 class-AB 출력단 회로를 추가하였다. 또한 전원 전압의 변동에 둔감하도록 Vbe 기준 전류원을 사용하여 구현하였다. 본 논문에서 사용한 공정은 npn(ft=8GHz), pnp(ft=2GHz)의 최대 주파수 특성을 갖는 바이폴러 공정이다. 모의 실험 결과, 200MHz의 차단 주파수 특성을 보였고, 15mA의 전체 전류 소모 특성을 보였다.

Keywords

PDIC; 광 저장 장치; 노이즈; 출력단; 전류원; 광 검출 회로; photo detector; preamp; BJT; bipolar; class AB; transimpedance; DVD; C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