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 송신기의 전력 증폭기 선형화와 I/Q 불균형 및 DC 옵셋 보상을 위한 적응 알고리듬

Adaptive power amplifier linearization and I/Q mismatch and DC offset compensation in communication transmitters

비선형 전력 증폭기를 선형화 하는 사전왜곡기에 직교 변조기/복조기의 I/Q 불균형 및 DC 옵셋이 있을 경우, 이를 보상하는 방법이 기존에 제안되었다. 하지만 이 방법은 사전왜곡기와 별도로 동작하고 추가적인 하드웨어와 귀환 경로를 필요로 한다. 이에 본 논문은 추가적인 하드웨어와 귀환 경로를 필요로 하지 않고, 디지털 신호처리를 이용하여, 사전왜곡기와 직교 변조기/복조기의 I/Q 불균형 및 DC 옵셋 보상기가 동시에 동작하는 두 가지 기법을 제안했다. 하나는 직교 변조기의 I/Q 불균형 및 DC 옵셋 보상과 비선형 전력 증폭기의 선형화를 동시에 하는 기법이고, 다른 하나는 직교 복조기의 I/Q 불균형 보상과 비선형 전력 증폭기의 선형화를 동시에 하는 기법이다. 두 기법 모두 모의 실험 결과 좋은 성능을 보임을 확인하였다.

I/Q 불균형; 사전왜곡; DC 옵셋; DC offset; I/Q mismatch; Predistor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