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02.11e 프로토콜의 동적 조절과 ad-hoc 망에서의 멀티미디어 서비스Dynamic tuning of the IEEE 802.11e protocol and adaptive admission control for multimedia service in ad hoc network

본 논문에서 802.11e EDCF의 성능을 향상 시키기 위해서 첫번째로 제안 한 것은 성공적인 프레임의 전송 후에 CW값을 주위 로드 상태에 따라 변환 시키도록 하는 것이였다. 또한 우선 순위 별로 비중을 두어서 트래픽의 우선 순위가 높은 로드 상태에서도 그대로 유지 되도록 하였다. 모의 실험의 결과는 로드를 증가 함에 따라 제안한 방식이 모든 우선 순위에 대한 지연 시간을 저하 시키며 채널의 충돌을 감소시켜서 매체의 이용률을 높이는 것이 확인 되었다. 실험 중에 보다 로드가 증가하고 이동이 많을 시에는 멀티미디어 서비스의 요구 조건을 만족 하지 않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었다. 그래서 두번째로 제안한 방식이 이동망에서의 적응형 접속 제어 방식이다. 이 방식은 802.11e의 QoS 가능한 MAC의 특성을 이용 하여서 높은 로드 상태에서도 비디오 트래픽의 QoS를 보장 하고 우선 순위를 재할당하여 채널을 효율적으로 쓰도록 하였다. 또한 이동성으로 인한 로드 증가에 대한 고려로 상호 교환의 ECN를 사용 하여서 경합에 대한 알림과 해제를 소스에게 알려 여전히 QoS를 보장 하면서 802.11e의 MAC자원을 충분히 이용하도록 하였다. 제안된 방식을 이동성을 고려 하여서 실험을 하였을 때 멀티미디어 트래픽은 지연 시간을 낮게 유지 하도록 하였으며 패킷의 폐기 확률도 낮추는 것을 확인 하였다.

Keywords

접속제어; 멀티미디어; 이동 적응망; 802.11e; MAC; CWmin; EDCF; admission control; QoS; 802.11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