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계층적 구조의 피어투피어 시스템을 위한 근접 노드 그룹핑Self-grouping for new hierarchical peer-to-peer system

최근 몇 년간 피어투피어 시스템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기존의 큰 범위의 네트웍 상에서의 효율적인 분산 피어투피어 시스템들에서는 각각 노드들 사이에서 데이타 룩업 라우팅 테이블을 통해 오버레이 네트워크를 이루고 있는데 이러한 라우팅의 효율과 시스템 전체의 성능 향상을 위해서 많은 연구도 함께 이루어졌다. 이 논문을 통해서 오버레이 네트웍상의 이웃 노드를 실제의 아이피 레벨에서의 관점에서도 충분히 가까이에 있도록 하는 기존의 여러 연구들이 취한 방법들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좀더 효과적인 피어투피어 시스템을 구성할 수 있는 새로운 아키텍쳐를 제안하였다. 또한 우리가 제안한 새로운 계층구조의 피어투피어 시스템내의 그룹 와이드한 피어투피어 시스템을 이루는 조건이 되는 프락시미티 그룹을 하나의 독립적인 인트라넷 내의 가가까이 있는 노드들끼리 그룹핑 할 수 있는 알고리즘을 제안하고 이 알고리즘의 동작을 실험을 통해 검증하고, 그의 장점이 정확성에 대해서 기존의 다른 그룹핑 방식과 비교 분석하였다. 추가로 실제 인터넷과 같은 큰 네트워크에서 적용했을 때 얼마나 그 효과를 볼 수 있을지에 대한 예상도 실험을 통해 할 수 있었다.

Keywords

피어투피어; 셀프 그룹핑; 오버레이 네트워크; overlay network; P2P; self-group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