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럭 주파수 성분을 이용한 광신호의 아이 페널티 감시 방법Eye closure penalty monitoring of optical signals using clock-frequency component

파장 분할 다중방식 광통신 시스템에 상용화 되면서, 광통신의 전송속도는 급격히 증가하였다. 이러한 전송 시스템에서는 광신호의 품질을 얼마나 간단하게, 정확하게 측정하는냐가 시스템의 성능 및 신뢰도를 좌우하고 나아가서는 시스템의 경쟁력을 결정한다고 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광섬유의 색분산, 광섬유의 비선형성, 처핑, 필터에 의한 유효 대역폭 감소 등으로 인해 발생되는 광신호의 아이 페널티(eye closure penalty)를 측정하는 새로운 방법을 제안하였고, 이를 시뮬레이션과 실험으로 증명하였다. 이 논문에서 제안한 방법을 이용하면, 기존의 광신호대 잡음비 감시방법에서 측정할 수 없었던 한 차원 더 높은 신호의 품질 정보를 더 간단하게 얻을 수 있다. 따라서, 이 방법은 초고속 광 통신망의 운영/유지에 크나큰 이바지를 할 것이다.

Keywords

품질감시; 감시; 클럭; 아이 페널티; 광통신; optical signals; performance monitoring; monitoring; clock frequency; eye closure penalty